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정보/▷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구 스토어팜) 총정리

by 서심꽃 2020. 5. 7.

안녕하세요 :) 오늘은 소자본창업에 있어서 가장 많이 입점하고 선호하는 플랫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의 수수료를 총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왜 스마트스토어부터 시작을 할까?

예전부터 인터넷 시장은 레드오션이라고 할 정도로 어느 업계이든 과도기를 맞이 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누구나 쉽게 온라인 창업이 가능하고 바로 쉽게 접근 할 수 있어서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저도 소자본으로 시작해서 부담없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이야기에 한번 시작을 해봤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제 경험담을 조금 알려드릴 예정이니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또는 스토어팜이라고 자주 듣게 되는데요. 우선 소자본으로도 가능하면서도 처음부터 부담스럽게 자사몰을 만들어서 시작하는 것 보단 스토어팜으로 네이버 아이디 하나만 있으면 가능한 스토어팜을 많이 선호하시고 추천을 받습니다. 

 

스토어팜으로 먼저 시작하면 좋은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회사안에서 만들어진 쇼핑몰의 플랫폼입니다. 그렇다면 자사몰 같은 경우는 누군가 내 쇼핑몰에 들어올려면 홍보나 마케팅, 광고가 필요하는데요. 하지만 스토어팜은 입점 시 곧바로 네이버쇼핑에 들어갈 수 있어 네이버에 자동으로 내 상품이 노출되어 유입자를 많이 끌어올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들 보다 확실히 낮은 수수료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부터 시작을 할까?

정리를 해보자면

1. 처음 오픈 시 자사몰보다 더 많은 유입률 확보

2. 다른 타 쇼핑몰 플랫폼보다 저렴한 수수료

3.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가입 가능 (쉽게 접근 가능)

4. 쇼핑몰 구축에 있어서 별 다른 신경을 안써도 가능

 

저는 이 네 개를 가장 강점으로 두고 먼저 스마트 스토어팜에 입점을 하였습니다. 마지막말은 무슨 말이냐고 생각을 하신다면, 간단하게 스마트 스토어팜 같은 경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건 다른 스마트스토어팜들도 마찬가지라 따로 디자인이라던지 굳이 돈을 들어가며 디자인에 힘을 쓸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물론, 스마트스토어팜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플랫폼을 남들과 달리하기 위해 많은 열정을 쏟으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이건 개인 취향이니 만약 디자인에 욕심이 있다. 라고 하신다면 상위에 노출 되어있는 스마트스토어팜의 디자인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말엔 디자인뿐만 아니라 카드결제에 필요한 카드사와 계약을 따로 맺을 필요도 없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쇼핑몰 구축에 있어서 머리 아플 일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사몰 같은 경우는 카드사에 연락하여 카드결제 연결부터 디자인까지 신경쓸게 많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장단점이 있는데요.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왜 스마트스토어부터 시작하는 지 알아봤는데요.

그럼 여기서 중요한 건, 아니 더 많은 유입률도 확보해주고 카드사도 연결 다 해주고 그래서 수수료가 얼마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턴 이 글의 중점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팜 수수료

스마트 개설 / 상품등록 / 판매 수수료: 무료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 2%

네이버페이 결제수수료

신용카드: 3.74%

계좌이체: 1.65%

무통장입금: 1%(최대 275원)

휴대폰 결제: 3.85%

네이버페이 포인트: 3.75%

 

이렇게 정리를 할 수 있는데요. 앞에 진하게 되어 있는 부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팜에선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이 가장 많이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참고하셔서 수수료를 계산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은 꼭 하셔야하는 거라 2%와 가장 많이 결제가 되는 신용카드 수수료를 합산하면 약 5.74%의 수수료가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5%로 약 6%로가 도달한 수수료가 비싼 게 아닌가 헷갈리시더라구요. 하지만 절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비싼 편은 아니라고 장담합니다.

 

다른 타 플랫폼 그러니까 먼저 대표적으로 떠올리시는 것이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신세계 등 큰 쇼핑 플랫폼을 떠오르실 건데 여기는 기본 6%부터 14%이상을 오픈마켓 측에서 가져갑니다. 또 위에 말씀드린 플랫폼들은 대형플랫폼이라 아무래도 상위에 노출되기 싶지 않고 광고를 진행해야하는데 이런 광고는 또 수수료가 빠져나가고 투자를 해야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의 회사같은 경우는 물론 큰 회사라 가능하겠지만 그 회사의 쿠팡 상위노출 광고비가 한달에 1000만원에 도달하는 자금을 쓴다고 합니다. 상당하죠~. 물론 그만큼 수익이 나기때문에 한다고는 하지만 저희는 소자본, 작은 사업부터 시작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렇게 큰 돈을 투자할 생각도 없으니 그냥 자연스레 다시 스토어팜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물론 이건 저의 지극적인 개인생각이며, 자신이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상품목록에 따라 네이버스토어팜이 맞을 때도 있고 저렇게 큰 플랫폼인 쿠팡, 11번가, 옥션등이 맞을 때도 있습니다! 또한 광고도 처음부터 저렇게 크게 안하셔도 매출이 일어난다고 하니 제 말은 그냥 참고로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판매하실 상품이 어떤 상품에 따라 들어가는 플랫폼도 틀리는데요~. 의류 쇼핑몰, 잡화 쇼핑몰, 악세사리 쇼핑몰을 생각하시고 계신다면 이런 쿠팡쪽이 보단 다른 타 플랫폼인 지그재그부터 브랜디, 에이블리 등을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플랫폼은 월 마다 정산이 되는 서버수수료 약 4만 9천원를 지급해야하는 데요. 지그재그는 서버수수료가 없는 대신 자사몰이 있어야 가능하고 상품 50개 이상부터 입점이 가능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버수수료가 없는 플랫폼들도 있으니 찾아서 입점하면 가능하나 아직 알려지 않은 플랫폼인만큼 유입되는 효과도 그 만큼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서버수수료만 내면 끝인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절대 아니죠. 서버수수료 + 결제수수료 까지 차감하고 정산이 들어옵니다. 결제수수료는 12%에서 각각 플랫폼마다 틀리니 확인하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아요.

 

이렇게 확인했을 때 확실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팜이 매력적이라 느낄 실 수 있으실 텐데요. 물론 이렇게 매력적이라 느끼시는 스마트스토어팜도 다른 분들도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스토어팜 또한 제가 봤을 땐 레드오션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안 된 상품들은 광고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당연히 광고 같은 경우는 선택사항이니 너무 부담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광고 수수료까지 생각한다면 대략 8%~10%로 잡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광고는 앞전에도 말씀드렸다 싶이 선택사항이니 그냥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만 생각했을 땐 5.74%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어떤 온라인에 사업이든 큰 변수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읽고 계시는 저의 주관적인 글들은 그냥 참고로만 생각하시고 네이버 스토어팜 수수료가 얼마구나만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소자본으로 쿠팡, 옥션, 11번가 등 큰 플랫폼에서 입점하여 대박을 친 경우도 있으니 찬찬히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하시는 일들 잘 되셨으면 좋겠고 다음엔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