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정보/▷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디자인 꾸미기 총정리

by 서심꽃 2020. 5. 7.

 

안녕하세요:) 앞전에 스토어팜 수수료를 이야기하면서 잠깐 이야기를 했던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의 디자인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제가 그렇게 많은 경력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지만 웹디자이너로 일을 했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취업을 하여 쇼핑몰에 전체적인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보니 소문이 어찌도 빠른지 소식이 끊겼던 친구들도 연락이 와서 묻습니다. 디자인 좀 도와줄 수 있냐고. 참 난감하죠~. 요새 소자본, 또는 퇴근하고 단 2시간만 투자해 억 매출을 만들어보자. 이런 컨텐츠가 많이 쏟아나오고 있습니다. 거기에 아 그럼 나도 해볼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시작을 해보려나 쇼핑몰하면 디자인에 많이 막히신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조금 막연하시더라도 스마트스토어는 다릅니다! 수많은 쇼핑몰 플랫폼과 오픈마켓의 디자인 편집을 제가 만져보고 비교를 해봤을 때 스마트스토어 꾸미기가 가장 쉬웠습니다. 왜냐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제공되는 디자인과 차별화 되지않는 디자인이 한정되어있거든요. 

 

그만큼 네이버에서도 나만의 스토어팜을 어렵지 않도록 판매자센터에 구성해놨는데요~ 하나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꾸미기는 스마트스토어센터에 접속하셔서 간단히 디자인을 꾸미고 수정할 수 있는데요~. 마우스 몇 번으로 원하시는 디자인과 색상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우선 스마트스토어에 로그인 하신 후 메뉴를 열어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센터에 접속하셔서 좌측 메뉴에 스토어 전시관리라는 탭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바로 여기서 내가 운영하고 있는 스토어팜을 꾸밀 수 있는데요.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에 스마트스토어디자인 변경이나 꾸미기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마우스 몇 번으로 설정이 가능하니 천천히 살펴보세요 :)

 

지금 바로 보이는 스토어 전시관리에 스마트스토어(PC)를 클릭하셔서 들어갑니다.

 

그럼 이렇게 디자인을 관리할 수 있는 탭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테마 관리, 배경 관리, 레이아웃 관리, 컴포넌트 관리, 메뉴 관리, 소개페이지 관리, 스페셜 상품 관리까지 디자인에 대한 모든 것이 여기 모여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그럼 우선 PC 버전에서 나의 스토어팜의 메인 디자인을 살펴볼 건데요. 여기서 네이버는 4가지 디자인의 테마를 제공합니다. 트렌디형 / 스토리형 / 큐브형 / 심플형 이렇게 4가지 중 제 생각에는 트렌디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그 다음에 심플형 > 큐브형 > 스토리형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디자인을 하나씩 클릭해 보시고 가장 마음에 드시는 디자인을 클릭하셔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 순위에 상관없이 자신에게 맞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질리지도 않고 꾸준히 관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확인 할 수 있는 점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다른 타 플랫폼인 고도몰, 카페24, 메이크샵 등과 같은 독립몰 솔루션에 비해 디자인 수정이 한계가 있다고 많이 생각하시는 데 전 이 점이 오히려 매력적이라고 느껴집니다.

 

사실 독립몰솔루션 같은 경우는 다양하면서도 많은 디자인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트렌드에 맞춰서 디자인을 하려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디자인에 대한 돈을 주고 스킨을 구매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디자인을 접하셨던 분들이라면 무리없이 HTML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할 수 있지만 그런 분들이 아니라면 나만의 쇼핑몰 디자인을 위해 스킨을 구매해야하고 또 색상등을 수정해야하는 점도 있고 쇼핑몰 디자인만으로도 유입량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꽤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는 한정되어 있는 디자인으로 처음 시작하시는 분과 빅파워 등급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스마트스토어의 디자인은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이 점으로 인해 디자인으로 처음부터 머리를 써야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가장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중 가장 구매전환율이나 소비자들이 스마트스토어에 접속했을 때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스킨인 트랜디형을 살펴보겠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매자 또는 판매자들도 많이 선호하는 디자인입니다 :) 디자인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야 된다고 말씀드렸지만 저에게 추천을 물어보시는 분들에겐 전부 이 트랜디형 테마를 적용하시는 걸 추천 드렸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디자인 스킨을 적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테마 관리를 적용하고 배경 관리로 넘어오면 나의 스마트스토어팜에 분위기를 좌우하는 전체적인 배경색상을 정해야합니다! 판매하는 상품에 적합하다고 생각 되는 대표 색을 정하시면 되는 데요~. 대표적으로 살펴본다면.

 

식품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는 판매자분들은 주로 붉은색 계열을 선호하시며, 공산품을 판매중이신 분들은 푸른 계열과 녹색 계열을 선호하시고, 패션의류 악세사리 잡화 카테고리 판매자분들은 파스텔 톤이나 옐로우 계열의 색상을 선호하십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악세사리 패션의류를 판매하시는 분들도 깔끔한 분위기를 위해 블랙 색상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건 그냥 참고 정도로만 생각하시고 판매하실 상품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맞춰서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예시로 몇 개를 선택하여 가져와 봤는데 정말 배경색상 하나로 전체적인 쇼핑몰의 분위기가 확확 바뀌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테마를 선택하고 색상까지 선택하셨다면 스토어팜 디자인 절반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색상까지 정하셨다면 레이아웃 관리로 넘어오셔서 배열을 선택하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레이아웃 배열이 참 많은데요~ 이렇게 보면 마냥 복잡하겠다고 느껴지 실 수 있을 진 몰라도 하나하나 살펴보면 전부 저희가 기존에 많이 접했던 부분들입니다. 레이아웃 배열 같은 경우는 그냥 마우스로 클릭하여 쭉 끌어다 원하시는 위치에 놓으시면 변경이 가능하고 우측에 X라고 되어 있는 곳은 삭제가 가능한 걸 의미합니다. 메인에 불필요한 요소들을 하나 둘씩 취소를 하고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배열을 하면 끝!

 

기본적으로 X표시가 없는 부분들은 위치가 변경 불가한 항목들이고 제거도 불가능합니다. 제거가 불가능한 레이아웃들은 기본 운영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변경이 불가하고 그 이외에 판매하시는 상품들에 대해선 원하시는 배열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경한 레이아웃을 바로 적용하기를 눌러서 확인하는 것 보단 미리보기를 통해 한번 확인 후 적용하기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변경한 레이아웃을 미리보기로 보셨다가 마음에 안들면 얼마든지 재수정 또는 삭제를 한 걸 다시 레이아웃에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레이아웃 배열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레이아웃을 끝내면 전반적인 스토어팜의 디자인은 끝났습니다!

 

 

그리고 남은 컴포넌트 관리 / 메뉴 관리 / 소개페이지 관리 / 스페셜 상품 관리는 제가 봤을 땐 딱히 건드려야 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가다가 이벤트나 노출을 위해 컴포넌트 관리와 스페셜 상품 관리를 사용하시지만 꾸미기와 연관은 없기 때문에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살펴본다면 메뉴관리에서 이렇게 볼 수 있는 데 클릭하셔서 뺄 수도 있고 선택하여 추가로 놓을 수 도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스토어팜을 꾸미셨으면 좋겠습니다 :)

 

사실 글을 거창하게 적어놓은 거 같지만 스마트스토어 디자인에 있어서는

 

 

테마 관리 / 배경 관리 / 레이아웃 관리가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세 개를 완벽하게 숙지하시고 디자인을 끝내셨다면 디자인에 대해선 더이상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운영하시다가 건드려야할 부분이 레이아웃 관리 정도가 되겠습니다! 소문에 있어서 스마트스토어도 디자인 확장성을 위해 더 다양한 스킨과 색상 및 레이아웃 확정성을 추가 할 예정이라고 하니 일단은 혀재 제공되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나만의 스토어팜으로 꾸며보시길 바라요!

 

스마트스토어 꾸미기 이외에도 제가 소자본으로 진행했던 스토어팜 이야기라던지 소자본 창업에 대해 자주 포스팅 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모두 하시려고 한 일들이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